왕따 이등병의 1차 대전 생존기

무료웹소설 > 일반연재 > 전쟁·밀리터리, 대체역사

dirrhks404
작품등록일 :
2020.11.21 18:30
최근연재일 :
2024.05.10 16:21
연재수 :
1,017 회
조회수 :
743,139
추천수 :
21,451
글자수 :
5,647,234

작성
22.04.30 13:20
조회
187
추천
4
글자
12쪽

외전 1940년 여러 가지 이야기들

DUMMY

에릭의 물음에 엘랑 에거의 얼굴에 깊은 주름이 패였다. 샤를은 난생 처음 자신의 아버지의 표정을 보고는 충격을 받았다.


'아...아버지?'


에릭은 그제서야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엘랑 에거의 얼굴에는 순간 수십년간 쌓여온 증오, 절망, 비애가 그대로 나타났다. 하지만 엘랑은 이내 천천히 말을 이었다.


"앞으로 전쟁의 주역은 조만간 자네들이 될걸세. 내 시대가 싸웠던 던 것 보다 더 자랑스러운 역사를 후대에 남기게."


참고로 이 인터뷰는 훗날 유투브에도 올라온다. 루카 또한 이 영상을 보고는 충격을 받았다.


'이...이게 전쟁 참전자의 실제 인터뷰인가?'


루카는 여태까지 밀리터리 덕후를 하면서 수 많은 전쟁 영화를 보았다. 하지만 실제 참전자가 이렇게 인터뷰하는 것은 거의 본적이 없었다.


'도...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거지?'


유투브에도 수많은 댓글이 달렸다.


[엄청난 고통을 겪었던 것 같아!]


[전쟁이란 어느 세대에나 비극이군!]


[저 인터뷰하는 새끼 눈치는 있는거냐?]


다시 1940년 6월로 돌아가보자. 에릭은 인터뷰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게 되었고 에릭이 말했다.


"나는 가능하면 독일과 소련의 전쟁이 오래갔으면 좋겠네."


"그건 왜?"


"당연한거 아닌가? 독일의 경제가 꼴아박아야 프랑스가 다시 유럽 대륙의 강자로 남을 수 있네! 가능하면 전쟁으로 다른 지역 강국이 꼴아박아야 유리한 시대야! 나폴레옹 시대의 영광을 다시 차지하는거지! 그 때와는 다르게 피를 흘리지도 않고 말일세!"


"확실히 그렇군."


현재 프랑스 내부적으로는 독일과의 전쟁을 바라는 세력이 있었다. 이들은 독일이 전쟁에서 승리해서 유럽의 패권을 거머쥐는 것에 우려하고 있었고, 프랑스가 독일과 전쟁을 하여 알자스 로렌을 되찾기를 바랬다. 에릭이 말을 이었다.


"그 녀석들은 멍청한걸세!"


샤를이 말했다.


"맞아. 우리가 굳이 선빵쳐서 전쟁의 명분을 줄 필요는 없지."


"전쟁이 질질 끌면 가만 있기만 해도 우리는 유럽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걸세! 놈들은 전후 복구에만도 엄청난 돈과 시간을 들여야할걸세! 로스케들은 그렇게 공산당이 패망한다고 쳐도 적백내전때처럼 내전이 수 년 이상 가겠지!"


샤를과 에릭 등 그 당시 유럽인들은 러시아인에 대한 극도의 혐오감을 갖고 있었다. 프랑스, 영국, 독일인 모두 마찬가지였다. 이들은 러시아인이 서유럽에 오는 것을 원치 않았다.(많은 문헌에 따르면 이 당시 서유럽인들은 러시아인에 대한 극도의 혐오감을 갖고 있었다. 이는 유대인에 대한 인종 차별과는 궤도가 달랐다. 이 작품에서는 독일, 이탈리아의 영향으로 유대인에 대한 인종 차별은 서유럽 전반에서 많이 줄어들었다.)


샤를이 말했다.


"우리가 독일보다는 지정학적으로 유리한 것 같군..."


"놈들은 절대 경제적으로 영국이나 우리 프랑스 같은 우위를 점할 수 없을 걸세!"


에릭을 보내고 샤를은 집으로 돌아가면서 속으로 생각했다.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게 장기적으로 프랑스에 유리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하지만 샤를은 솔직히 자신도 전차를 타고 부대를 이끌며 싸워보고 싶었다. 지금 10대 유럽에는 히틀러를 제 2의 나폴레옹으로 보는 젊은이들이 많았다. 뿐만 아니라 한스 등 독일의 유능한 장성들에 대해서도 동경과의 심정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샤를 또한 자신도 한스 파이퍼, 속칭 강철 사냥꾼처럼 위대한 장군이 되고 싶다는 꿈에 부풀어 있었다.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프랑스인들은 강철 사냥꾼을 증오했지만, 솔직히 말해서 샤를 같은 10대 꿈나무가 보기에는 한스 파이퍼에게 쳐발린게 아버지 세대가 병신이었다.


'내가 그 때 장교였다면 더 잘 싸울 수 있었을지도 몰라! 전차도 우리가 더 발전했는데 멍청하게도 쳐발리다니...애초에 신 무기를 개발했으면 대량 생산한 이후에 한번에 투입했다면 알자스 로렌까지도 차지할 수 있었을텐데...나폴레옹 시대의 그 패기는 어디로 간건가?'


샤를은 세계대전 당시 프랑스의 장성들이 전술을 잘못써서 독일보다 더 많은 전차가 있었음에도 한스 파이퍼에게 패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장군들이 멍청하니까 병사들이나 죽어나가는거지! 내가 장교가 되면 제대로 된 전술을 써서 &%@$'


그렇게 샤를은 장교가 된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며 집에 돌아왔다.


'마지노선 따위에 돈을 쓰는 것 보다는 빠른 전격전으로 적군이 예상하지 못한 루트로 기습적으로 공격해야 한다!'


근데 서재 쪽에서 울음 소리가 들렸다.


"으윽...으으윽...으어억!!!"


샤를은 등골에서 식은 땀이 흘러내렸다.


'아...아버지?'


그로부터 얼마 뒤, 엘랑 에거는 독일에 주재무관으로 갔다가, 자신이 사랑했던 미사카를 닮은 앙뚜완을 발견한다. ('내전' 편 참고) 엘랑 에거는 미사카가 어딨냐며 작은 소란을 피우고, 이 일로 엘랑 에거는 징계를 받아 인도차이나로 발령가게 된다. 결국 엘랑 에거는 집에 돌아온 후 짐을 싸고 나왔다. 샤를은 자신의 어머니와 함께 아버지를 배웅했다. 하지만 도저히 무엇때문에 저러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엘랑 에거가 인도차이나로 떠난 이후, 샤를이 어머니에게 물었다.


"세계대전때 아버지 무슨 일 있었습니까?"


어머니는 샤를의 눈을 피했다.


"나도 모른다..가서 케이크나 먹으렴."


그 날, 샤를은 몰래 아버지 엘랑 에거의 서재로 들어간다. 그리고는 철사를 이용해서 잠겨있는 엘랑 에거의 서랍을 열었다. 온갖 잡동사니 속에서 샤를은 엘랑 에거가 어렸을때 촬영했던 가족 사진을 발견했다.


'이...이 여자는 누구지?'


엘랑 에거와 부모님(샤를의 조부모), 그리고 동양인처럼 보이는 엘랑 또래의 소녀가 함께 있었다. 참고로 샤를은 한 번도 이 동양인 여자를 본 적이 없었다.


'친구인가?'


샤를은 호기심에 계속 서랍을 뒤져보았다.


'뭐...뭔가 숨기는게 있는건가?'


그리고 샤를은 엘랑이 그 동안 언론사 등과 주고 받았던 편지 뭉치를 발견하게 된다. 미사카라는 여인은 어린 시절부터 엘랑 에거의 부모님에게서 입양되어서 자랐던 동양인 혼혈이었다. 이 여자는 전쟁때 독일군에게 무참히 강간당했다. 엘랑은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제보했으나, 프랑스 군과 언론 입장에서는 이를 묵살했다. 독일과 휴전 협정을 이루어 하루 빨리 전쟁이 끝나야하는데 괜히 외교적으로 이런 사건을 키우고 싶지는 않았던 것 이다.


샤를은 그제서야 왜 엘랑이 자신이 어린 시절 이야기를 거의 하지 않았는지 알게 되었다.


'이럴 수가...어쩌면 아버지는 이 여자를...'


다시 1940년 10월로 돌아가보자. 한스는 부관 프란츠와 함께 다그마가 운전하는 차량을 타고 늑대굴로 가고 있었다. 히틀러는 소련군의 IS-2 전차의 122mm D-25T 전차포보다 관통력이 막강한 전차가 필요하다는 것에 예전부터 동의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이미 히틀러는 두 달 전에 현존하는 티거보다 강력한 티거2를 설계하라고 주문했고, 티거 2의 설계도를 승인한 상태였다. 기존의 티거보다 하중이 무거울 티거2를 수송하기 위한 궤도 차량의 생산 또한 주문했다.


한스는 티거 2를 한 번에 대량으로 투입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지난 세계대전 때 프랑스가 전차라는 신무기를 발견했음에도 찔끔찔끔 투입했고, 그를 통해 독일 제국은 프랑스의 전차에 대처하는 방법을 준비할 수 있었다...이런 신무기가 나오면 무조건 한 방에 투입해야 한다! 라스푸티차가 끝나고 땅이 얼어붙을때, 티거 2를 대량 투입해야 한다. 길이 좁거나 전차 기동이 불리한 곳이 아닌, 대규모 전차전이 가능한 곳으로!'


한스는 혼자 실실 웃으며 티거 2로 이루어진 중전차 부대가 기습적으로 소련군의 방어선을 공격하는 것을 떠올렸다. 한스의 부관 프란츠는 한스가 혼자 실실 웃는 것을 보고 속으로 생각했다.


'또 저러시는군...'


히틀러는 전차 개발에 관심이 많았고, 장갑 두께, 전차 기동 거리, 행동 반경 등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명령했다. 히틀러는 각 전차들의 장갑 두께, 포 구경까지 전부 알고 있었다. 히틀러는 판처 파우스트 등 대전차 무기가 개발됨에 따라 전차보다는 자주포, 야포 생산에 더 많은 자원을 써야 하는 것은 아닌가 고민했다.


그리고 최근에 히틀러는 3,4호 전차에 박격포와 지뢰발사기로 무장하는 것을 고려했다. 그렇게 3,4호 전차는 온갖 종류의 다양한 방식으로 개조되어 전선에서 이용되고 있었다. 한스는 이에 대해 멋진 시도이지만 소련의 전차 생산량을 고려했을때 우리 측에서도 4호 전차 생산량을 가급적 많이 늘리고 생산 효율을 늘려야 한다고 건의했다.


히틀러는 티거 2를 일단 소수만 생산해서 시험삼아 투입하기를 원했지만, 한스가 한 번에 대량으로 생산하여 기습적으로 투입하자고 건의하였고, 이 의견이 받아들여졌다. 한스는 속으로 생각했다.


'티거 2가 생산되면 최정예 전차 장교들만 모아서 티거 2 중전차 대대를 편성해야 한다!'


최정예 전차 장교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몇 있었다.


오토, 스테판, 슐레프, 마흐땅, 카리우스, 비트만 그리고 앙뚜완 등등


한스가 머리를 굴리는데 운전병 다그마가 말했다.


"도착했습니다."


한스는 부관 프란츠와 함께 퀴벨바겐에서 내렸다. 황태자, 포르세, 헨셀, 그 외 수 많은 장성들이 늑대굴에서 신 전차 개발에 대한 회의를 하고 있었다. 한 장성이 말했다.


"티거, 판터, 4호 전차의 성능은 매우 우수하지만, 소련 전차에 비해 대량 생산이 어렵고 정비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소련의 T-34 전차처럼 생산성이 좋은 신전차가 빨리 개발되어야 합니다!"


한스도 이에 속으로 동의했다. 하지만 포르세, 헨셀, 그 외 설계가들의 얼굴이 붉으락 푸르락해졌다.


'이건 독일 설계가에 대한 모독이다!!!'


다른 독일 장성이 말했다.


"독일의 기계 공학은 세계 최고이지만 전쟁터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대량 생산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구난 소대가 있기는 하지만 이를 모두 운용할 수는 없기에 전선에서 많은 전차들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신병도 쉽게 전차를 정비할 수 있게끔 T-34처럼 단순한 구조로 나와야 합니다!"


결국 포르세가 말했다.


"T-34와 같은 전차를 모방해서 설계하지 않는 것은 단지 기술자로서의 자존심 문제때문이 아니오. 강철 합금 재료가 부족하오!"


한스가 속으로 생각했다.


'확실히...우리는 공업생산력 뿐만 아니라 자원 또한 부족하다...'


다음 회의로 넘어갔다. 현재 생산력의 한계가 있기에 이 한정된 생산력으로 자주포 생산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을지, 전차 생산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을지 한참동안 회의가 이어졌다. 지금 나름 독일은 포탑이 파손된 전차들도 포탑을 제거한 차대를 이용하여 알뜰하게 자주포를 생산하고 있었다.


회의가 계속되는데, 한 장교가 들어와서 보고되었다.


"프랑스와의 불가침 조약이 체결되었다는 보고가 들어왔습니다!!"


이 소식에 모두 기뻐했다. 한스 또한 속으로 기뻐했다.


'좋았어!!'


전차 개발에 대한 회의가 끝나고, 다른 주제가 안건으로 올라왔다. 발칸 반도에서 우스타샤들이 세르비아인들을 잔혹하게 학살하고 있다는 보고였다. 이에 대한 보고는 예전에 한스도 직접 들은 적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백군, 우크라이나군, 벨라루스군에 소련의 이중 스파이의 사보타주가 종종 있었다. 이로 인하여 백군, 우크라이나군, 벨라루스군 부대 내에서는 자신이 소련의 스파이가 아니라는 것을 우스타샤 식으로 증명하고 있었다.


농기구를 자를때 쓰는 날카로운 칼을 이용하여 파르티잔의 배를 가르는 것 이었다. 각 부대에서는 수상한 녀석이 있으면 직접 이렇게 파르티잔을 죽이도록 하여 자신이 소련의 스파이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도록 했다. 발칸 반도 쪽에서 벌어지는 이러한 일에 대한 보고는 제아무리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한스 일지언정 구역질이 날 정도였다. 우스타샤들은 세르비아인 임산부의 배를 가르고 있었다. 한스가 속으로 생각했다.


'전쟁이 끝나더라도 발칸 반도와 러시아는 계속해서 화약고로 남겠군...'


이 작품은 어때요?

< >

Comment ' 103

  • 작성자
    Lv.63 n2******..
    작성일
    22.04.30 16:20
    No. 31

    하지만 지금 독일이 독소전을 하고 있는데다 이탈리아도 병력을 파견한 상태라서 약속을 지킬거예요. 영국도 이사실을 알고 있을거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18:51
    No. 32

    네 하긴 이탈리아도 꽤 병력을 파견한 상태라서 그리스를 침공할 여력이 없긴 하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5 g5******..
    작성일
    22.04.30 16:29
    No. 33

    하지만 반대로 우스타샤라는 변수가 유고왕국에 어떤영향을 끼칠지에 따라 또 다를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18:51
    No. 34

    발칸 반도에 대해서 공부를 좀 해보고 잇습니다 뭔가 어마어마한 일이 터질수도 ㄷㄷㄷㄷ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n2******..
    작성일
    22.04.30 17:01
    No. 35

    하긴 그리스쪽은 몰라도 우스타샤와 세르비아등이 어떤 영향을 끼칠수 있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18:57
    No. 36

    발칸 반도 쪽에 대해서 제가 공부를 좀 해야할거 같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증오하는자
    작성일
    22.04.30 17:44
    No. 37

    n2063_s020921://고육지책이라고는 하나 제가 계속 말씀드리듯이 이런 우회할 통로를 주었기에 우크라이나와 백군들은 다른 마을들도 파르티잔이라 몰 았으며 지도부도 이를 명분으로 모른척할 수 있으니 피해는 상상 이상이죠. 또한 작가님 말씀대로 독일이 벌인 전쟁범죄도 많기에 독일도 자격이 없기에 피해는 훨씬 커질겁니다. 결국 민사작전이 승진의 요소로 크게 들어간 건 진짜 독일이 실책을 어떻게든 수습하려는 것으로서 한스의 뻘짓을 상징하는 예시죠.

    유럽에서 러시아는 오래전부터 야민인들이고 숲에 짱박혀 사는 불곰으로 보았죠. 이후 어떻게든 프랑스등 유럽문화를 받아들어 유럽이 되려했으나 그냥 유럽인 흉내내는 시골촌구석놈이나 야만인으로 보았으며 7년전쟁과 나폴레옹 전쟁을 계기로 본격적인 유럽정세에 개입한 겁니다. 이후 크림전쟁과 그레이트 게임으로 경쟁했어도 1차대전통해 동맹국이 되었는데 소련 등장으로 완전 적개심 올라갔죠. 솔직히 유럽에서 백이든 적이든 러시아라는 거대 국가가 몰락하고 짱박히는게 안전하죠. 덤으로 따지고보면 온건이든 강경이든 그놈이 그놈인데 대체 어찌 구분하나요? 그럼 트로츠키파나 멘셰비키등은 또 어떻게 보는지 모르며 괜히 비스마르크등 우익에서 사회보장제도등 사회주의 정책 일부 시행하면서 구분 짖는게 아니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18:52
    No. 38

    아 원래부터 그런 인식이 있기는 했군요 ㄷㄷㄷ 하긴 유럽 입장에서는 러시아가 내전으로 혼란스럽고 뿔뿔이 산산조각 나기를 바라겠죠 하긴 온건 강경 구분이 어렵긴 하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n2******..
    작성일
    22.04.30 18:23
    No. 39

    그래서 ss와 sd를 동원해 이들을 통제하며 전쟁범죄등을 단속하라는 거예요. 독일군 만으로는 막기에는 힘든데다 독일군도 전쟁 범죄를 저지르기도 하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18:54
    No. 40

    네 ss와 sd로 전쟁 범죄 단속하면 예방이 되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n2******..
    작성일
    22.04.30 18:27
    No. 41

    그렇다고 해도 강경파들은 대놓고 극단적인 수단과 방법을 가지리 않고 모든걸 파괴하며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니까, 구분하는건 어렵지 않을거예요. 또 독일제국과 히틀러도 이걸 알기에 공산봉기를 이용해 협상에 응하는 사람들은 포용했으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18:56
    No. 42

    하긴 독일 제국과 히틀러도 공산봉기를 이용해서 온건파하고는 협상을 했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n2******..
    작성일
    22.04.30 18:35
    No. 43

    또 함정은 원역사의 나치독일은 이렇게라도 하지 않고 반대파들을 탄압하며, 전쟁터에서 오히려 온갖 학살과 전쟁범죄등을 부추겼다는 거죠. 여기서는 독일제국이 실책 등을 저지렸지만 온건파 등을 파악하면서 온건파 등을 포용, 전쟁터에서는 어떻게든 민사작전 등을 신경쓰며 ss와 sd를 이용해 전쟁범죄를 단속, 그나마 훨씬 더 낳아졌다는 거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18:57
    No. 44

    네 온건파를 포용하고 전쟁터에서 민사작전을 쓰고 전쟁 범죄를 단속하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n2******..
    작성일
    22.04.30 18:36
    No. 45

    수습할 노력도 하지 않는 나치독일보다는 사정이 훨씬더 났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18:57
    No. 46

    네 지금은 제도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18:39
    No. 47

    제가 이것저것 우스타샤에 대해 자료 찾아보는데 한국의 역사 관련 웹에서 많은 분들이 우스타샤 같은 경우는 세르비아가 워낙 잘못했으니 그럴만하다고 하는데 도대체 어느 정도나 세르비아가 잘못했으면 우스타샤의 학살이 이해간다고 할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역사를 원래 모르기도 했고 동양권에 살기 때문에 이 발칸 반도 쪽에 대해선 뭔가 문화적으로 전혀 이해가 안가네요 아무튼 작중에서 독일군이 이 우스타샤의 행동에 대해선 뭐 어떻게 참견을 할 자격이 없을 것 같네요 우크라이나 학살 같은 경우는 어떻게 중재를 하긴 했는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18:50
    No. 48

    제가 작품을 쓰면서 역사에 대해 공부하면 할수록 정서가 많이 다르더라구요 그니까 예를 들어서 샤를 에거 같은 캐릭터를 쓰기 위해서는 20세기 중반을 살아가는 서유럽인 사관학교 지망생이 되어서 그 입장에서 써야하는데 그 시대 사람들의 인식을 알기 위해서 조사를 해보니까 가장 의외였던 것이

    (1) 서유럽인들은 흑인, 아시아인에 대한 증오 감정이나 특별한 인종 차별 의식은 없었다
    (2) 서유럽인들은 공산주의나 스탈린에 대한 반감이 아니라 러시아인 그 자체에 대한 극도의 증오, 공포, 혐오감을 갖고 있었다
    (3) 서유럽인들은 중동에 대해서 미개하다고는 생각했지만 러시아에게 갖고 있던 그런 감정은 없었다.
    (4) 독일인들 중에서도 나치 추종자들을 제외하면 유대인에 별 다른 감정이 없었다.
    (5) 영국 프랑스 뿐 아니라 서유럽 중유럽에서도 소련군에 대해서는 극단적인 공포심을 가졌다.
    (6) 동유럽 국가들이 소련에 대해 갖고 있는 증오심은 인종 청소를 할 정도의 증오심이다

    제가 사실 글을 쓰면서 인종 차별이나 이런 특정 국가에 대한 비난은 넣기 싫은데 이게 그 사람들 입장에서 써야 하기 때문에 이런 요소도 고증을 위해 넣어야할지 넣지 말아야할지 많이 고민이 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18:56
    No. 49

    그리고 역사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놀랐던게 세세한 정서 같은게 진짜 많이 차이가 나더라구요
    가령 한국인들은 아무리 인접국가가 싫다고 하더라도 인종 청소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은 없는데 발칸반도는 인종 청소가 기본이고 도대체 어느 정도 증오감정이 섞인건지 감이 안 오는 수준이더라구요 ㄷㄷㄷ
    아무튼 휴재 기간을 거쳐서라도 이 시대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인식 등에 대해서 완전히 조사를 하고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5 g5******..
    작성일
    22.04.30 19:33
    No. 50

    동유럽의 경우엔 역사적으로 러시아에게 하도 당한게 많아서 그럴겁니다 그러고보니 우스타샤와 체트니크 둘다 우생학을 겸비한 조직이라 나치를 해방자로 맞아들였는데 여기선 매우 격렬하게 저항하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20:08
    No. 51

    ㄷㄷㄷ 그런 사정이 있었군요 우스타샤 체트니크 둘 다 우생학을 신봉했군요 ㄷㄷㄷㄷ 몰랐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n2******..
    작성일
    22.04.30 20:09
    No. 52

    하긴 여기서는 독일제국도 소련으로 인해 공산봉기를 두번이나 맞았고 그외에도 국경분쟁등을 해서 진짜 소련과 스탈린 등에 대한 증오심이 엄청 나서 나중에는 소련을 침공했는데, 오히려 백군과 우크라이나군, 벨라루스군 등이 소련과 스탈린등에 대한 증오심이 독일제국보다 더해서 독일군은 물론, ss와 sd, 비밀 합의 등으로 겨우 뜯어 말릴 정도니, 동유럽이 러시아에게 얼마나 두들겨 맞았는지를 짐작 할수 있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20:19
    No. 53

    네 백군 우크라이나 벨라루스군이 소련, 스탈린에 갖고 있는 증오심이 엄청나겠죠 ㄷㄷㄷㄷ 진짜 독일이 비밀 합의로 뜯어말리는거 멋진 아이디어에요! ㄷㄷㄷㄷ 그렇게 비밀 합의로 어떻게 제어가 가능할 수도 있겠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n2******..
    작성일
    22.04.30 20:13
    No. 54

    게다가 서유럽도 러시아에게 엄청 두둘겨 맞아서 러시아인을 엄청 싫어 하고 있었는데, 자기들과 상극인 공산정권인 소련이 들어서고 부터는 이거에 대한 증오심이 더 했죠. 그래서 프랑스가 독일과 싸운다고 해도 어느정도의 선을 지키고 있으면서 영국등이 프랑스를 뜯어 말리고 있는거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20:19
    No. 55

    네 당연하죠! 그래서 프랑스가 알자스 로렌을 되찾고 싶어하나 영국이 이를 말리고 있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n2******..
    작성일
    22.04.30 20:20
    No. 56

    물론 공산주의와 소련 등에 대한 증오심과 경계심 등 덕분에 유대인과 집시족, 흑인, 황인 등을 차별하지 말자라는 인종차별 금지법이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통과 할 수 있었지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20:22
    No. 57

    진짜 공산주의와 소련에 대한 반발심 덕분에 오히려 유대인 집시, 흑인, 황인 등을 차별하지 말라는 인종 차별 금지법이 더 수월하게 통과될 수도 있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증오하는자
    작성일
    22.04.30 20:20
    No. 58

    g5779_a33903588://허나 소련문제가 있지만 경제 제재로 가기에는 아무래도 문제가 있을겁니다. 솔직히 뮌헨 협정 참가 안한 이유중 하나가 영국과 프랑스의 전쟁부족인데 뮌헨 협정이전 소련의 요구로 영프소 3국 회담에서 체코 개입이야기 나왔는데 소련은 200개 사단 가능하다고 하나 영국은 겨우 4개고 그마저도 완편이 2개라 하며 프랑스는 40개 사단이지만 전부 마지노 방어에 우선이라 하였죠. 말씀대로 독일이 1차대전처럼 폭주할 우려로 시간을 벌 목적에서 불가침조약을 맺을 수 있으나 1차대전 경험한 주여론층인 장년층의 불안을 불식시키는게 가장 클겁니다. 그렇기에 영국도 굳이 1차대전 이전 과거일보다는 현 경제복구와 제1차 세계대전 같은 전쟁 재발 막는데 더 집중하겠죠. 어차피 독소전으로 알아서 돈을 받쳐주는데...

    그리고 샤를은 결코 이걸 꺼내지는 않을겁니다. 아버지의 슬픈 과거고 아무리 불편해도 아버지의 아픈 기억을 떠오르게 하고 싶지 않으며 설사 아버지가 외교분쟁 벌인 연유라해도 그게 미사카와 관련된 것은 모르니깐요. 다만, 취중 감정이 격해졌을때 이게 나오기도 할테고 아니면 샤를이 아버지의 과거 파해쳐보고자 요청했을 수 있죠. 그리고 에릭은 적어도 자기 실수는 아니기에 무조건 자기만 보고 사는 크라우제와 다르기에 인터뷰중 반응을 떠올리면서 최소한 친구로서 도리로 분노는 해도 숨길겁니다. 그게 실수나 격해진 감정에 밝힐지 몰라도 나온다면 진심으로 사과하겠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2.04.30 20:23
    No. 59

    네 아무리 에릭이 눈치가 없어도 그거 떠벌리면 샤를 입장에서 진짜 열받아서 폭발할만하죠! 그리고 너무 큰 일이라 당분간 샤를은 엘랑 앞에서 전쟁 이야기는 안 꺼낼 것 같네요 근데 어쩌다가 진짜 폭발할 수도 있는!
    아 뮌헨 협정 참가안한 이유중 하나가 그런 이유였군요 ㄷㄷㄷㄷ 프랑스가 40사단이고 전부 마지노 방어가 우선이엇군요! 그러고보니 일단 영국은 전쟁 물자 팔아먹는게 우선이겟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n2******..
    작성일
    22.04.30 20:25
    No. 60

    또 백군들(대부분이 러시아인, 즉 슬라브족 임.)도 독일은 물론 영프미등과 협력하고 있어서 그나마 우호적이고요. (유럽인들도 백군을 우호적으로 대하는 게 이득이라고 봄, 독소전 이후에 2차 적백내전이 무조건 일어나는데, 이때 백군이 승리한 이후에도 전후복구 등으로 당분간은 절대 유럽쪽에는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왕따 이등병의 1차 대전 생존기 연재란
제목날짜 조회 추천 글자수
674 M1 개런드 +35 22.05.21 204 3 14쪽
673 우당탕탕 독일군의 긴빠이 대소동 +94 22.05.20 191 4 16쪽
672 스텐 기관단총 +58 22.05.19 169 3 14쪽
671 인체 실험 +52 22.05.18 189 3 19쪽
670 이중스파이 +109 22.05.17 234 3 14쪽
669 올가 체코바 +100 22.05.16 180 4 13쪽
668 첩보 작전 +27 22.05.15 161 3 11쪽
667 수상한 고기 +115 22.05.14 181 4 15쪽
666 힘러와의 거래 +66 22.05.13 194 4 14쪽
665 힘러의 서류 +31 22.05.12 152 3 15쪽
664 계속된 포위 +57 22.05.11 185 5 14쪽
663 모스크바의 하수구 +12 22.05.10 158 4 16쪽
662 위기의 만토이펠 대대 +74 22.05.09 187 3 13쪽
661 외전 인도차이나 전쟁 2 +14 22.05.08 169 3 13쪽
660 외전 인도차이나 전쟁 +119 22.05.07 211 3 14쪽
659 사소한 사고 +79 22.05.06 199 4 14쪽
658 마르틴과 율리야 +66 22.05.05 209 4 12쪽
657 소아마비 루즈벨트과 위스키 처칠 +118 22.05.04 228 3 13쪽
656 친위대가 된 하이에 +39 22.05.03 172 4 12쪽
655 빗줄기 속에 모스크바 +12 22.05.02 163 4 13쪽
654 오펠 블리츠 +167 22.05.01 249 3 14쪽
» 외전 1940년 여러 가지 이야기들 +103 22.04.30 188 4 12쪽
652 외전 안네 프랑크의 생일파티 +107 22.04.29 212 3 12쪽
651 스탈린 전차를 운용하는 오토 +39 22.04.28 154 4 15쪽
650 모스크바 시가전 +66 22.04.27 147 5 14쪽
649 격투기 +59 22.04.26 162 4 12쪽
648 모스크바의 유령 +12 22.04.25 154 3 12쪽
647 지옥의 라스푸티차 +42 22.04.24 183 3 12쪽
646 종이학 +68 22.04.23 203 5 12쪽
645 저격수 아돌프 +112 22.04.22 241 4 14쪽

구독자 통계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